본문 바로가기

지구야/지구야 미안해

베네치아 운하에 돌고래와 백조의 출현? 지구 재생력에 대한 맹신과 가짜뉴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가슴 아픈 뉴스들이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계속해서 오보들이 속출하고 있다. 

 

 

2020/03/12 - [지구야/에코 트렌드] - 지구의 복수, 코로나 바이러스를 계기로 지구와 새로운 시작을 꿈꾸다

 

지구의 복수, 코로나 바이러스를 계기로 지구와 새로운 시작을 꿈꾸다

전 세계 사망자가 12만 명을 넘어서면서 세계 보건기구(WHO)가 결국 오늘 (현지시간으로 11일) 신종 코로나 19 감염증에 대해 팬데믹(pandemic), 즉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각국 경제 전문가들은 기..

nudes.tistory.com

 

중국의 하늘에 이어 이번에는 이탈리아의 베니스 운하에 대한 뉴스로 세계가 또 한 번 놀라고 있다.

하지만 정말일까? 

 

 

 

 

 

코로나 19의 빠른 확산 여파로 관광객이 뚝 끊긴 이탈리아의 베니스 Venice 현장. 베니스에 가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사진으로 봤을 때는 저 운하의 물이 정말 깨끗해 보인다. 필자는 2015년 쯔음 베니스를 방문했었는데, 이 물 안에 오줌과 술이 반 정도 섞여있다고 해도 믿을 정도로 희뿌연 물이었다. 그런데 운하의 물이 저렇게 아름다운 청명한 색이였다니...

 

 

 

 

사진 Planet Labs / 왼쪽이 2019년 오른쪽이 현재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물이 한순간에 정화된 것이 아니라 현재 유럽의 격리생활 lockdown과 관광객이 현저히 줄어 운하 속의 잔여물들이 가라앉아 깨끗한 물처럼 보인다고 보도하고 있다.

 

 

 

[좌] [중앙] Facebook 'VENEZIA PULITA' [우] Twitter 'b8taFPS'

 

최근에 베니스 운하에 물이 깨끗해져 흔히 볼 수 없었던 돌고래와 백조가 나타났다는 SNS 정보에 전문가들인 가짜 뉴스라며, 사진과 동영상을 분석한 결과 돌고래는 이탈리아 사르데냐 Sardinia 지역에서 촬영된 것이고, 백조의 출현은 부라노섬 Burano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화제가 되었던 특정 사람들의 SNS 사진과 동영상들은, 잘못된 정보임을 알거나 추후에 알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 정보를 내리지 않아 불특정 다수에 의해 이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다.

 

계속되는 이러한 가짜 뉴스에 대해 환경심리학 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수잔 클레이턴은 우리 인간은 자연이 빠른 시간 안에 회복될 수 있는 대단한 힘이 있다고 믿고 싶어 한다며, 우리가 자연에게 어떤 짓을 저질러도 자연의 위대함으로 인해 그 잘못이 전부 덮일 것이라고 믿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망으로 인한 현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