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야간수당은 몇시부터? 야간근로 기준, 계산방법

혹시 야간에 근무하고 월급 이외에 받을 수 있는 추가수당이 궁금하신가요? 야간수당의 기준이 무엇인지, 대체 몇 시부터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계산방법까지 알아보아요. 

 

 

야간수당이란?

야간수당은 야간근로를 하고 받을 수 있는 추가 수당을 의미합니다. 즉, 야간에 근로하고 정해진 임금 외에 받을 수 있는 수당을 의미하죠. 그렇다면 야간근로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대한민국 근로기준법 제56조에 의하면 야간근로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에 근로한 경우 야간근로라고 봅니다. 

 

몇 시부터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야간수당의 기준은?

앞서 말한 대로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에 근로한 경우 야간근로라 정의하며 지급하는 초과 수당, 즉 야간수당은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이 가산됩니다. 

 

여기에 더불어 휴일에 근로했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휴일근로수당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2024.02.08 - [꿀팁] - 토요일 휴일근로수당, 주말에 일 하고 추가수당 받을 수 있을까?

2023.04.29 - [꿀팁] - 휴일근로수당이란? 휴일근로수당 계산 방법

 

예외사항 1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는 예외사항이 있다면, 일하는 사업장의 근로자수가 5인 미만일 경우, 이러한 추가 수당 지급 의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즉, 추가 수당 지급이 아닌 근로계약서상에 나온 대로 정해진 시급인 통상임금만 지급됩니다. 그래서 연장근무를 하거나, 야간에 일한 근로수당이 적용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근로계약서상 정해진 시간 외에 추가로 일한 만큼은 급여를 기준하여 지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예외사항 2

일직이나 당직, 숙직의 경우는 비상사태 발생 등 특정 상황을 대비하여 시설 내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업무의 특정상 정산근로시간보다 노동의 밀도가 낮다고 보아 야간근로로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연장근로가 근로계약에 포괄되어 계약한 경우에도 추가 임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야간수당 계산방법

그렇다면 야간수당을 어떻게 계산할까요? 쉽게 야간 수당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 계산기를 통해 알아보세요:

야간수당 계산 하러 가기

 

 

관련 글:

2023.04.29 - [꿀팁] - 휴일근로수당이란? 휴일근로수당 계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