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 Ventures/로봇 AI 인공지능

자율 사족보행 로봇으로 사족보행로봇 경진대회 우승한 카이스트

최근에 개최된 '2023 국제로봇 및 자동화 학술대회'에서 주최한, 한국과 미국 등 11개 팀이 참여한 '사족로봇 자율보행 경진대회'에서 KAIST가 압도적인 성적으로 우승을 차지했다는 소식이 있어 관련 내용을 소개합니다. 

 

우승한 카이스트 명현 교수팀

 

 

보행로봇으로 카이스트 팀 우승 소식

이번 대회에서 한국과학기술원 KAIST 팀은 네 발로 걷는 자율 보행로봇을 사용하여 국제적인 경쟁 상대인 MIT, CMU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과 미국, 홍콩, 이탈리아, 프랑스 등 총 11개 팀이 참여한 경진대회에서 KAIST 팀은 총점 246점을 획득하여 MIT보다 4배 이상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KAIST 팀은 소형 사족보행 로봇을 사용하여 가장 빠르게 움직이며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다른 팀들이 원격 수동 조작을 주로 사용하여 완주 시간을 기록한 반면에 KAIST 팀은 자율 보행에 집중하여 41분 52초 만에 경기를 완주했습니다.

 

 

사족로봇 자율보행 경진대회는?

사족로봇 자율보행 경진대회(QRC)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로봇 분야 최대 규모 학술 대회인 2023 국제로봇 및 자동화 학술대회에서 주최하는 경진대회입니다.

 

ICRA 2023 Quadruped Robot Challenges라는 공식명으로 된 이 대회는 원격 조종을 통한 사각 보행로봇의 첫인칭 시점 스테이션에서의 조종에서 시작하여 도전적인 지형에서의 자율 이동, 마지막으로는 다중 사각 보행로봇의 경주로 진화하는 일련의 챌린지 행사입니다.

사족로봇 자율보행 경진대회를 통해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데 큰 잠재력을 지닌 팀을 선정하며, 현장 엔지니어를 육성하고 산업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결국 대중을 위한 실용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는 주요한 행사입니다. 

 

 

사족로봇 자율보행 경진대회 공식 웹사이트

 

 

국내 연구진이 이루어낸 독자적인 기술

자율보행 기술은 로봇이 가시 거리를 벗어날 때 통신을 통해 조종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KAIST 팀은 카메라, 3차원 라이다 센서, 관성 센서, 관절 센서 등 다양한 센서들에서 얻은 정보를 융합해 사용하며, 미니컴퓨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주변 환경 인지와 경로 계획을 수행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KAIST 팀은 보행로봇 제어기 '드림워크'를 개발하여 로봇이 계단 등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드림워크는 로봇의 크기와 차이를 고려하여 경로를 계획하며, 로봇이 넘어지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회복 기술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KAIST 명현 교수는 "보행로봇 제어기 드림워크와 로봇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적절한 경로를 찾는 기술 모두 연구팀이 독자 개발했다"며 "국내 로봇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우승은 한국의 로봇 기술이 국제적인 경쟁에서 선두에 서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되었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된 국내 로봇 기술 역량 

KAIST의 이번 성과를 통해 국내 연구진의 로봇 기술 역량이 인정받았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된 자율 보행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자율 주행 차량, 의료 보조 로봇, 환경 탐사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KAIST의 성과가 창출할 수 있는 가치는 상당히 큽니다.

국내 연구진이 세계적인 로봇 경쟁에서 선두에 서면서 우리나라의 로봇 산업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AIST는 앞으로도 국제적인 학회나 대회를 통해 선진 로봇 기술을 선보이고, 협력과 연구를 통해 로봇 분야에서의 우수한 성과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종합하면, KAIST의 자율 보행로봇이 국제 로봇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성과는 국내 연구진의 뛰어난 기술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도약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로봇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미래 로봇 응용 분야의 다양한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글:

2021.02.10 - [투자공부 Ventures/로봇 AI 인공지능] - 로봇 배달부, 배달 로봇의 등장

 

로봇 배달부, 배달 로봇의 등장

배달 로봇의 등장 일본에서는 올 하반기부터 로봇이 배달을 하는 장면을 볼 수 있게 된다고 하는 기사가 있어 인사이트가 되어 공유한다. 이건 작년 파나소닉에서 테스트하던 택배배달 로봇의

nudes.tistory.com

 

2021.02.16 - [투자공부 Ventures/로봇 AI 인공지능] - 서빙 로봇이 더 잘해요...

 

서빙 로봇이 더 잘해요...

서빙 로봇 코로나여파로 더 강해진 비대면, 자동화 업무에 밀리고 있는 일자리. "서빙 로봇이 더 잘해요" 작년 216만명 일자리 잃었다 "사람대신 로봇이 닭을 튀긴다는 치킨집에서 펼친 로봇과의

nudes.tistory.com

 

2023.05.02 - [투자공부 Ventures/로봇 AI 인공지능] - 구글 떠나는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박사, 킬러 로봇?

 

구글 떠나는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박사, 킬러 로봇?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은 인공지능 분야의 거장으로 꼽히는 인지심리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입니다. 그가 AI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구글을 떠난다는 소식입니다.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nud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