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2023년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대상자 확인, 조건

정부에서 31일까지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받습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저소득가구의 근로 의욕을 높이고 자녀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당 최대 330만원(맞벌이 기준), 자녀장려금은 자녀 1명당 80만원이 각각 지급됩니다. 이번에는 지난해보다 10% 상향 조정된 금액입니다.

 

신청기한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5월 2~3일에 거쳐 근로·자녀 장려금 정기신청 안내문을 발송한다고 합니다.

 

신청기한은 5월 말까지입니다. 신청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한  신청하지 못하면 11 30일까지 신청할  있지만, 장려금 산정액의 90%까지만 지급됩니다.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방법

국세청에서는 오는 31일까지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을 받습니다. 이번에 신청 대상은 근로장려금 2704 가구, 자녀장려금 396 가구 310 가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다음과 같이 신청해보세요. 

 

홈택스접속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 근로장려금(정기/반기) 신청 → 개별인증번호·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 신청완료

 

또한, 손택스를 이용할 경우 신청, 제출 메뉴에서 근로장려금메뉴의 안내대상자여부조회(개별인증번호)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귀하의 신청을 국세청에서 기다리고 있으니, 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근로자녀장로금 조건, 대상자 확인방법

신청 대상은 지난해 귀속 전체 신청 대상 548 가구  이미 반기분 신청을 완료한 238 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310 가구입니다. 소득·재산  지급 요건 심사를 거쳐 오는 8  장려금을 지급합니다. 

 

대상자는 기본적으로 안내문을 모바일이나 서면으로 발송받게 됩니다. 하지만 근로장려금 대상자로 선정되어도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근로장려금 대상자 조회를 통해 확인할 있습니다

 

 

홈택스로 근로장려금 대상자 조회해보기

 

위 링크로 가셔서 상세한 조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택스접속 → 조회/발급 → 신청안내대상자여부조회 

 

우선, 안내문을 받은 사람은 안내문에서 제시된 방법으로 손택스에서 신청을 진행할 있습니다. , 가구당 1명에게만 지급되기 때문에 가족 사람에게만 안내문이 나갈 있으므로 확인해야합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 조회는 공식 상담센터인 1566-3636으로 전화하거나 세무서의 장려금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