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야

유류세란?

유류세란?

유류세는 석유제품에 대한 세금으로, 석유제품의 생산, 수입, 판매 등에 대해 부과됩니다. 여기서 석유제품은 석유, 등유, 휘발유 등의 기름 제품을 전부 포함합니다. 보통 국가는 유류세 수입을 국고 수입원으로 활용하여 국가 예산을 조성하거나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합니다.
 

 
유류세는 각 국가마다 다른 방식으로 부과되며, 주로 리터당 고정된 금액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유류세는 주로 석유제품 중에서 가솔린, 경유 등에 대해 부과되며, 일부 국가에서는 기타 석유제품에 대해서도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류세의 목적

유류세는 환경보호, 교통체증 개선, 국가 예산 조성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유류세 수입이 일부 국가에서는 대중교통 시스템 운영 자금으로 사용되어 대중교통 체계를 개선하거나,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정책적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국가적, 사회적 관점에서 적정 정도의 유류 제품 소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세금입니다. 
 
 

한국에서 유류세 

정부는 유류세 인하 폭을 대폭 축소하면서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존 인하 조치를 연장하는 방안을 선택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유류세 인하 조치 종료를 앞둔 이번 8월 초에 단계적 정상화 여부를 다시 검토할 예정입니다. 유류세 인하 조치로 줄어든 세금은 작년 한 해만 해서 5조 5천억 원 규모입니다. 
 
유류세 인하 8월말까지 연장…휘발유 25%·경유 37%↓

유류세 인하 8월말까지 연장…휘발유 25%·경유 37%↓ | 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정부가 현재 적용 중인 유류세 인하 조치를 8월 말까지 4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다.

ww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