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야/earthy life

중국의 무병장수 노인 이청운, 200년 넘게 살다간 초장수인 리칭원의 장수 비결

200년 넘게 살다 간 초장수인 중국인 리칭원의 장수 비결은 무엇일까?

 

과연 건강한 삶은 무엇일까? 나이가 들고, 아이를 낳고, 가족의 음식을 주로 담당하다 보니 혼자일 때보다 건강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뭔가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 같지 않아 진 몸과 컨디션도 어떻게 하면 다시 예전처럼, 혹은 더 건강하게 바꿀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우연히 중국의 무병장수 노인 이청운에 대해 접하게 되었다. 100년도 길게 산다고 생각했는데, 200년 넘게 살다 간 이 사람은 대체 어떻게 했길래 그렇게 오랜 기간을 장수한 걸까? 나중에 관련 책을 찾아 읽어봐야겠다. 

 

이청운 (1677-1933?), 그는 누구인가?

 

중국 이름은 李清雲(이경운 또는 리칭원, Li Ching-Yuen). 중국에서 태어나 대부분을 산에서 기공을 연마하고 지냈다고 한다. 산에서 약초를 어렸을 때부터 공부하여 약초 전문 상인이자 약초 연구가였다. 약초는 다른 중국 약초들과 함께 주로 구기자, 인삼, 영지, 하수오, 병풀을 거래하였다고 전해진다.

 

총 200명이 넘는 아이를 가진 이청운은 2.13m의 장신으로 23명의 아내가 있었다. 정확히 언제 죽었는지는 논란이 있지만 뉴욕타임스나 타임 매거진 그리고 몇몇 출판물에 의하면 적어도 150년은 넘게 산 것으로 보인다. 

 

이청운에 대한 춢판물 중 하나

 

그래서 이청운의 장수의 비결은?

"Keep a quiet heart, sit like a tortoise, walk sprightly like a pigeon and sleep like a dog."
마음을 조용히 하고, 거북이처럼 앉고, 비둘기처럼 활기차게 걷고, 개처럼 자라.

 

이청운이 남긴 장수에 대한 조언이다. 시끄러운 마음을 평온하고 조용히 가지는 우선이고, 잘 자고, 활기차게 움직이는 것. 기공을 꾸준히 연마하고 약초와 청주를 즐겼다고 한다. 죽기 전에는 "이 세상에서 할 건 다 했다. 난 이제 집에 간다."라며 유언을 남기고 편안하게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3 통인 혈통, 요통, 변통을 장수 비결로 주장하였다. 즉, 혈액순환, 소변, 대변이 원활해야 한다는 뜻이다. 어느 한 중국기사에 따르면, 그는 자신의 장수비결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생각과 욕심과 말을 절제하여, 기가 소모되고 낭비되지 않도록 하라. 과식하면 위장이 상하고, 지나치게 잠을 자면 정기가 손상된다. 이것을 명심하고 산다면, 따로 금단을 얻을 필요가 없고, 영약을 먹을 필요도 없다."

"원기(元氣;原氣)는 신(腎)에서 생겨 단전에 저장된다. 그리고 삼초(三焦)를 통해 전신에 퍼진다. 그리하여 오장육부가 작동한다. 원기는 신체가 활동하는 원천이 된다." 

"춥거나 더울 때 조심하지 않고, 조급하게 걷거나, 술과 음탕한 일에 빠지는 일은 모두 몸을 상하게 만든다. 손상이 커지면 곧 죽게 된다. 빨리 걷지 말고, 오래 보지 말고, 끝까지 듣지 말고, 피곤해질 때까지 앉아있지 말라. 더워지기 전에 옷을 벗고, 목마르기 전에 물을 마셔라.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고 여러 번 나눠서 먹어라. 희로애락이 몸이 미치지 않고 부귀영화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으면 그것이 바로 장수의 이치다."

 

 

 

이청운의 식사법에 대해 공부해보자 

헤럴드경제의 "[리얼푸드]세계에서 가장 오래 산 사람의 식습관은?" 기사에 따르면, 이청운은 규칙적인 채식과 소식을 했다. 채식만 한 것은 아니지만, 규칙적으로 채식을 하여 노화를 늦췄다. 주로 밥과 청주를 마셨으며, 식사를 할 때는 80%만 먹었다고 한다. 

 

 “먹을 때 배부르게 먹지 않는다. 배부르면 위장이 상하게 된다”
“식사는 여러 번 나눠 적게 먹고,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는 것”

 

이외에도, 구기자, 연잎, 결명자, 나한과 차를 즐겨마신 걸로 알려져 있다.